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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행동 분류

정서행동장애를 바라보는 관점: 생태학적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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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생태학적 모델은 개인적인 특성뿐만 아니라 환경과의 상호작용 요소가 정서 및 행동상의 문제에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따라서 생태학적 모델은 학생이 가진 문제행동만을 중재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행동이 일어난 상황, 즉 대상자를 둘러싼 사회 및 물리적 환경도 함께 고려할 것을 강조한다.
  2.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는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환경 구조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1) 미시체계는 대상자 개인과 면대면의 관계를 의미한다(예 대상자와 상호작용하는 부모, 교사, 또래 등). 2) 중간체계는 대상자의 미시체계 간 상호작용을 의미하다(예: 대상자의 미시체계인 부모와 대상자의 또다른 미시체계인 교사 사이의 상호작용 등). 3) 외체계는 대상자가 직접 참여하지는 않지만 대상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환경을 의미한다(예: 대상자 부모의 직장, 형제의 학교 등). 4) 거시체계는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에 일관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환경이다(예: 법, 대중문화, 정치적 환경 등). 5) 시간체계는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환경의 시기와 상호작용의 시기를 의미한다(예: 동생의 출생이 모아애착의 중요 시기인 2세에 발생한 경우와 사춘기인 15세에 발생한 경우는 발달에 서로 다른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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