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행동 분류
정서행동장애를 바라보는 관점: 생태학적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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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태학적 모델은 개인적인 특성뿐만 아니라 환경과의 상호작용 요소가 정서 및 행동상의 문제에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따라서 생태학적 모델은 학생이 가진 문제행동만을 중재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행동이 일어난 상황, 즉 대상자를 둘러싼 사회 및 물리적 환경도 함께 고려할 것을 강조한다.
-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는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환경 구조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1) 미시체계는 대상자 개인과 면대면의 관계를 의미한다(예 대상자와 상호작용하는 부모, 교사, 또래 등). 2) 중간체계는 대상자의 미시체계 간 상호작용을 의미하다(예: 대상자의 미시체계인 부모와 대상자의 또다른 미시체계인 교사 사이의 상호작용 등). 3) 외체계는 대상자가 직접 참여하지는 않지만 대상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환경을 의미한다(예: 대상자 부모의 직장, 형제의 학교 등). 4) 거시체계는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에 일관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환경이다(예: 법, 대중문화, 정치적 환경 등). 5) 시간체계는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환경의 시기와 상호작용의 시기를 의미한다(예: 동생의 출생이 모아애착의 중요 시기인 2세에 발생한 경우와 사춘기인 15세에 발생한 경우는 발달에 서로 다른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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