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분류
읽기 유창성
컨텐츠 정보
- 1,619 조회
- 1 댓글
- 3 추천
- 목록
본문
- 읽기 유창성은 글을 빠르고, 정확하게, 그리고 적절한 표현력을 갖추어서 읽는 능력이다.
- 읽기 유창성은 읽기 이해력과 높은 상관을 가진다. 읽기 유창성이 부족한 학생은 글을 읽을 때 개별 단어를 해독하고 단어의 의미를 파악하는 데 인지적 자원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읽기 이해에 사용할 인지적 자원이 부족하게 된다.
- 여러 연구를 통해 밝혀진 읽기 유창성 향상에 가장 효과적인 교수는 '소리 내어 반복읽기'이다. '소리 내어 반복읽기'를 할 때에는 1) 대상 학생의 교수적 수준(너무 쉽지도 않고 너무 어렵지도 않아서 교수가 효과적으로 일어나는 수준, 읽기 유창성을 위한 교재의 교수적 수준은 약 90% 이상 인지할 수 있는 단어로 구성된 글)에서 글을 선정하고, 2) 대상 학생보다 더 유창하게 읽는 사람이 유창하게 읽는 시범을 보이고, 3) 오류에 대하여는 즉시 체계적으로 교정해 주어야 한다.
관련자료
-
이전
-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