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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교육 분류

정상화의 원리, 사회적 역할 가치화, 부분참여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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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정상화의 원리는 '장애(disabilities)나 기타 불이익(handicaps)을 경험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가능한 한 사회의 일반적인 환경 및 생활 방식과 유사하거나 실제로 동일한 삶의 형태와 일상생활의 조건을 제공해 주는 것'(Nirje, 1985)을 의미한다. 즉, 장애를 가진 학생에게도 비장애 학생과 최대한 동일한 또는 유사한 경험을 제공하자는 원리이다. 
  2. 올펜스버거는 이러한 정상화의 원리를 사회적 역할 가치화로 체계화하였다. 사회적 역할 가치화는 장애를 가진 개인의 사회적 이미지 개선과 능력의 향상을 강조한다.
  3. 부분참여의 원리(장애 학생이 활동 전체에 독립적으로 참여 또는 수행할 수 없다 하더라도 활동에서 배제할 것이 아니라 활동의 맥락을 고려한 핵심적인 부분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자는 교육적 접근)는 사회적 역할 가치화를 실현하는 구체적인 방법 중 하나이다. 부분참여의 원리를 통해 장애 학생의 사회적 이미지가 개선되고 능력이 향상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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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

율동왕님의 댓글

정상화의 원리-사회적 역할 가치화(사회적 이미지 개선, 능력 향상)-부분참여의 원리(사회적 역할 가치화를 실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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