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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찰학습(Bandura, 반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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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관찰학습은 사회학습 이론의 핵심으로, 대상 학생이 다른 사람의 행동을 모방하여 학습이 일어난다는 이론이다.
  2. 관찰학습은 [주의집중-파지-재생-동기화] 단계로 구성된다. 1) 주의집중은 대상 학생이 모델의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는 단계로, 모델의 특성, 관찰자의 특성, 과제의 특성 등이 영향을 미친다. 2) 파지는 대상 학생이 모델의 행동을 기억 속에 남기는 단계로, 언어적 부호화, 시각적 영상, 정신적 시연 등의 방법을 활용한다. 3) 재생은 대상 학생이 모델의 행동을 수행해 보는 단계로, 연습과 피드백 과정을 포함한다. 4) 동기화는 대상 학생의 행동에 대해 강화가 주어지는 단계로, 직접강화(대상 학생의 행동에 대해 대상 학생에게 주어지는 강화), 간접강화(대리강화, 다른 학생의 수행에 주어지는 강화가 이를 관찰하는 대상 학생에게 영향을 미치는 강화 방법), 자기강화(대상 학생 스스로 자신에게 제공하는 강화)의 방법으로 이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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