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1문(K)

매일 하나씩 주요 개념을 질문으로 구성하여 제공합니다.

지적 분류

행동표현형

컨텐츠 정보

본문

  1. 윌리엄스증후군 학생에게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 1가지를 쓰시오(단, AAIDD의 행동표현형에 근거할 것).
  2. 프래더윌리증후군 학생에게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자료 1가지를 쓰시오(단, AAIDD의 행동표현형에 근거할 것).
  3. 터너증후군은 언어성 지능은 평균 또는 그 이상이나, 동작성 지능은 현저히 저하되어 있다. 이러한 특성에 근거하여 학생에게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의 원리 1가지를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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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3

쿵치따님의 댓글

1. 윌리엄스증후군은 언어청각적 과제에 강점을 보이기 때문에, 윌리엄스증후군 학생에게는 언어청각적 과제를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2. 프래더윌리증후군은 시공간적 처리능력이 요구되는 과제에서 강점을 보이기 때문에 프래더윌리증후군 학생에게는 퍼즐과 같은 시각적 처리 능력을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3. 언어성 지능이 평균 또는 그 이상인 터너증후군 학생은 순차처리에 강점이 있다. 이러한 강점을 활용할 수 있는 순서적이고 단계적인 교수를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물이름사어질현님의 댓글

1. 지능은 크게 언어성 지능과 동작성 지능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언어성 지능에 상대적인 강점을 보이는 경우에는 언어청각적 과제, 순차처리 방식, 부분에서 전체로의 접근, 단계적 제시 등의 원리를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구두 설명'이 있습니다. 2) 동작성 지능에 상대적인 강점을 보이는 경우에는 시공간적 과제, 동시처리 방식, 전체에서 부분으로의 접근, 총체적 제시, 전체를 구성하는 부분과 부분의 관련성 강조 등의 원리를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대표적인 방법(학습 자료)으로는 '그래픽 조직자'가 있습니다.
2. 1) 윌리엄스 증후군 학생들은 언어청각적 과제, 순차처리에 강점이 있으므로, '구두 설명'의 방법을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2) 프래더윌리 증후군 학생은 시공간적 과제, 동시처리에 강점이 있으므로, '그래픽 조직자'를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3) 터너증후군 학생은 언어성 지능에 상대적인 강점을 보인다. 따라서 부분에서 전체로 단계적, 순서적으로 학습 과제를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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