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1문(K)

매일 하나씩 주요 개념을 질문으로 구성하여 제공합니다.

통합교육 분류

정상화의 원리, 사회적 역할 가치화, 부분참여의 원리

컨텐츠 정보

본문

  1. 학교 상황에서 장애 학생에게 정상화의 원리를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쓰시오(단, 교육환경과 교육내용 측면으로 구분하여 쓸 것).
  2. 사회적 역할 가치화를 실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 1가지와 그 이유를 각각 쓰시오.

관련자료

댓글 3

박달리님의 댓글

1. 장애 학생도 비장애 학생과 동일한 환경에서 교육을 받도록 하고, 장애 학생도 비장애 학생과 동일한 교과 내용을 배우도록 한다.
2. 부분참여의 원리, 부분참여의 원리를 통해서 장애 학생의 사회적 이미지가 개선될 수 있고, 능력도 향상될 수 있기 때문이다.

물이름사어질현님의 댓글

깔끔하고 정확한 답안입니다. 2. 부분참여의 원리는 대상 학생이 활동 전체에 독립적으로 참여하지 못한다 하더라도 활동에서 배제할 것이 아니라, 활동 전체의 맥락을 고려한 핵심적인 부분에 참여하도록 하자는 접근입니다. 부분참여의 원리를 통해 사회적 이미지가 개선될 수 있고(부분이지만 활동에 참여하기 때문), 능력도 향상될 수 있습니다(활동의 핵심적인 부분에 참여, 수행을 경험하기 때문). 응원합니다!

율동왕님의 댓글

부분참여의 원리를 통해 사회적 이미지가 개선되고, 능력이 향상될 수 있다. 따라서 부분참여의 원리는 사회적 역할 가치화를 실현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최근글


최근댓글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