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 분류
SW-PBS의 연속적 행동지원 체계
컨텐츠 정보
- 1,255 조회
- 0 추천
- 목록
본문
1.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은 문제행동을 하는 학생을 포함하여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공동의 가치나 기대행동을 지원하는 가운데, 자연스러운 환경 속에서 문제행동을 하는 학생에 대해 연속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이 이루어지고, 또한 직접적인 행동지원이 필요하지 않는 학생들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2. 연속적 행동지원 체계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1) 1차 예방은 학교의 모든 환경에서 모든 시간대에 전체 교직원에 의해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친사회적 행동을 습득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공동의 가치나 기대행동을 가르치고 강화하는 보편적 중재를 사용한다. 목표는 학교의 모든 환경에서 교직원과 학생을 위한 질 높은 학습 환경을 제공하는 것으로 문제행동의 새로운 발생을 예방하고자 한다.(2) 2차 예방의 대상은 만성적 또는 심각한 문제행동이나 학업실패를 보일 위험이 있다고 판단되거나 보편적 중재에도 불구하고 학업기술의 부족이나 부적절한 행동을 자주 지속적으로 보이는 학생들이다. 목표는 1차 예방에 적절히 반응하지 않거나 고위험 문제행동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문제행동에 대해 소집단 중재를 자주 제공하여 그 출현율을 감소시키고자 한다. (3) 3차 예방에서는 높은 강도로 만성적인 문제행동을 보이는 소수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구체적이고 개별화된 지원을 집중적으로 실행한다. 목표는 1차와 2차 예방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존재하는 문제행동의 강도나 복잡성을 경감하려는 것에 있다.
관련자료
-
이전
-
다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