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교육 분류
전환평가의 단계
컨텐츠 정보
- 950 조회
- 1 추천
- 목록
본문
1. 1단계 혹은 정보수집 단계는 직업계획과 관련하여 학생의 현재 능력 점검과 기능적 기술을 결정하기 위한 선별(screening)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이 단계서는 비형식 평가가 주로 이루어진다.
2. 2단계에서는 학생에 대한 좀 더 자세한 능력 검사와 요구사항이 검토된다. 그리고 1단계에서 수집된 자료의 분석이 이루어진다. 흔히 이 단계를 표준화된 검사도구를 통해 이루어지는 임상적 혹은 탐색 단계라고 하기도 하고 또는 진로 탐색 활동을 부른다.
3. 3단계는 포괄적인 평가이다. 실제적이거나 가상 작업 경험을 중시한다. 이 단계를 직업평가(vocational evaluation)라고도 한다. 3단계에서는 형식적인 평가와 평가 전문가가 주로 대입된다. (1) 직업평가(vocational evaluation)는 직무 수행 시 나타내는 태도와 흥미를 평가한다. 이는 특정한 분야에서 직업적 성공을 예측하기 위함이다. (2) 상황평가(situational assessments) 실제 작업장에서 수행되며, 현장 직업평가를 통해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고려하여야 한다. (3) 노작평가(work-study assessment)는 감독이나 멘토가 대상자의 직무수행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보고 과정이다.
관련자료
-
이전
-
다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