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 분류

반응기회 관찰기록(통제 제시 기록법)과 기준치 도달 관찰기록(준거 제시 기록법)

컨텐츠 정보

본문

1. 반응 기회 관찰기록 방법은 행동의 기회가 주어졌을 때 표적행동의 발생 유무를 기록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학생이 반응 할 기회가 통제된다는 것만 제외하면 빈도 기록과 같은 방법이다.

2. 통제 제시 기록법(반응 기회 관찰기록법)은 교사가 학생이 행동을 수행할 기회의 수를 조절하거나 구조화한다.1) 통제 제시는 교사가 단순히 각 회기의 정반응 수를 확인함으로써 진전을 점검할 수 있도록 한다. 2) 학급 교사는 통제 제시를 사용하여 교수방법을 개선할 수 있다.

3. 정리하면, 사건 기록법 변형으로 반응 기회 관찰기록이 있는 것이다. 사건 기록법은 빈도, 지속시간, 지연시간, 강도, 위치 등 여러 차원에서 이를 관찰하고 기록하는 방법이다.

4. 기준치 도달 기록법(=준거제시 기록법)은 도달해야 하는 기준이 설정되어 있는 경우에 그 기준치에 도달했는지의 여부를 기록하는 것이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최근글


최근댓글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