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 분류
기능평가
컨텐츠 정보
- 1,177 조회
- 0 추천
- 목록
본문
- 기능평가는 문제행동의 기능(문제행동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적용하는 방법을 통칭하는 용어이다. 기능평가에는 간접적인 평가, 직접적인 평가, 기능분석이 포함된다.
- 기능평가 중 1) 간접적인 평가는 면담, 평가척도, 질문지 등을 통해 기능을 파악하는 방법이다. 즉, 간접적인 평가를 문제행동을 직접적으로 관찰하는 것이 아니라 수집한 정보를 활용한다. 2) 직접적인 평가에는 일화기록, 행동분포관찰, ABC 관찰지, ABC 검목표, 행동의 기능평가 관찰지 등이 포함된다. 직접적인 평가는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대상 학생의 문제행동을 직접 관찰하면서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기능을 평가한다. 3) 기능분석은 문제행동을 둘러싼 환경(즉, 문제행동의 선행사건과 후속결과 등)을 체계적 실험적으로 조작하여 행동과 환경 사이의 기능적 관계를 입증하는 방법이다. 즉, 기능분석은 직접적인 평가와는 달리 자연스러운 환경이 아니라 조작된 환경에서 문제행동의 양상을 관찰한다.
관련자료
-
이전
-
다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