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1템(K)

매일 하나씩 주요 개념을 정리합니다.

학습 분류

읽기 유창성

컨텐츠 정보

본문

  1. 읽기 유창성은 글을 빠르고, 정확하게, 그리고 적절한 표현력을 갖추어서 읽는 능력이다. 
  2. 읽기 유창성은 읽기 이해력과 높은 상관을 가진다. 읽기 유창성이 부족한 학생은 글을 읽을 때 개별 단어를 해독하고 단어의 의미를 파악하는 데 인지적 자원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읽기 이해에 사용할 인지적 자원이 부족하게 된다. 
  3. 여러 연구를 통해 밝혀진 읽기 유창성 향상에 가장 효과적인 교수는 '소리 내어 반복읽기'이다. '소리 내어 반복읽기'를 할 때에는 1) 대상 학생의 교수적 수준(너무 쉽지도 않고 너무 어렵지도 않아서 교수가 효과적으로 일어나는 수준, 읽기 유창성을 위한 교재의 교수적 수준은 약 90% 이상 인지할 수 있는 단어로 구성된 글)에서 글을 선정하고, 2) 대상 학생보다 더 유창하게 읽는 사람이 유창하게 읽는 시범을 보이고, 3) 오류에 대하여는 즉시 체계적으로 교정해 주어야 한다.

관련자료

댓글 1

최근글


최근댓글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