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 분류
타당도와 신뢰도
컨텐츠 정보
- 1,691 조회
- 2 댓글
- 2 추천
-
목록
본문
- 1) 타당도는 '측정의 적합성'으로 정의할 수 있다. 즉, 검사도구나 방법이 측정하고자 하는 능력이나 특성을 측정하기에 적합한가의 정도를 타당도라고 한다. 예를 들어, 지능을 측정하기에 K-WISC 검사는 적합하지만 사회성숙도 검사는 적합하지 않다. 2) 신뢰도는 '측정의 일관성'으로 정의할 수 있다. 즉, 검사도구나 방법이 얼마나 오차없이 정확하게 측정하는가의 정도를 신뢰도라고 한다. 오차 없이 정확하게 측정하면 그 값들은 일관성을 가질 것이다. 예를 들어, 무게를 측정할 때 전자저울을 활용하면 그 값이 일관적이지만 팔로 들어올려 무게를 가늠하면 그 값은 일관적이지 않을 것이다. 3) 측정 과정에서는 필연적으로 오차 값이 발생하는데, 이를 측정의 표준오차라고 한다. 즉, 측정의 표준오차가 크면 신뢰도는 낮고, 측정의 표준오차가 작으면 신뢰도는 높다.
- 1) 신뢰도는 타당도의 필요조건이지만 충분조건은 아니다. 즉, 높은 타당도를 위해서는 높은 신뢰도가 선행되어야 한다. 그러나 높은 신뢰도가 반드시 높은 타당도를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2) 신뢰할 수 있는 점수(일관적으로 나타나는 점수)에는 타당한(즉, 일관적으로 나타나면서 적합한) 것도 있고 타당하지 않은 것(즉, 일관적으로 나타나지만 적합하지 않은)도 있다. 따라서 타당도는 신뢰도보다 더 높을 수 없다.
- 1) 과녁 한 가운데 집중되어 있는 화살은 일관적이면서 적합하다(높은 신뢰도와 높은 타당도). 과녁 한 귀퉁이에 집중되어 있는 화살은 일관적이지만 적합하지 않다(높은 신뢰도와 낮은 타당도). 과녁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화살은 일관적이지 않고 적합하지도 않다(낮은 신뢰도와 낮은 타당도). 이와 같이 높은 타당도(과녁 한 가운데)를 위해서는 높은 신뢰도가 선행되어야 한다(화살이 집중되어 있어야 한다). 그러나 높은 신뢰도(집중되어 있는 화살)가 항상 높은 타당도(과녁 한 가운데)를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관련자료
-
이전
댓글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