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1템(K)

매일 하나씩 주요 개념을 정리합니다.

평가 분류

역동적 평가

컨텐츠 정보

본문

  1. 역동적 평가는 현재의 수준을 기준으로 하는 정적 평가(규준참조검사나 준거참조검사 등을 활용함)와는 달리 자극이나 촉진에 대한 대상 학생의 반응 정도를 평가하는 데 초점을 둔다. 1) 역동적 평가를 통해 학생의 실제적 발달 수준(독립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수준)과 잠재적 발달 수준(독립적으로 수행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지만 다른 사람의 도움이 주어지면 수행할 수 있는 수준) 사이의 범위인 근접발달영역을 확인하고, 2) 학생에게 효과적인 지원 방법, 강점, 가능성 등을 파악할 수 있다. 
  2. 역동적 평가는 학습의 결과보다는 과정을 강조한다.
  3. 역동적 평가는 검사-단기학습-검사의 과정을 반복한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최근글


최근댓글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