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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상화의 원리, 사회적 역할 가치화, 부분참여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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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상화의 원리는 '장애(disabilities)나 기타 불이익(handicaps)을 경험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가능한 한 사회의 일반적인 환경 및 생활 방식과 유사하거나 실제로 동일한 삶의 형태와 일상생활의 조건을 제공해 주는 것'(Nirje, 1985)을 의미한다. 즉, 장애를 가진 학생에게도 비장애 학생과 최대한 동일한 또는 유사한 경험을 제공하자는 원리이다.
- 올펜스버거는 이러한 정상화의 원리를 사회적 역할 가치화로 체계화하였다. 사회적 역할 가치화는 장애를 가진 개인의 사회적 이미지 개선과 능력의 향상을 강조한다.
- 부분참여의 원리(장애 학생이 활동 전체에 독립적으로 참여 또는 수행할 수 없다 하더라도 활동에서 배제할 것이 아니라 활동의 맥락을 고려한 핵심적인 부분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자는 교육적 접근)는 사회적 역할 가치화를 실현하는 구체적인 방법 중 하나이다. 부분참여의 원리를 통해 장애 학생의 사회적 이미지가 개선되고 능력이 향상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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