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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편적 설계(UD)와 보편적 학습설계(UD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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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편적 학습설계는 보편적 설계를 교육의 영역에 적용한 개념이다. 따라서 공통점도 있고 차이점도 있다. 1) 보편적 설계는 건축물이나 장치, 기기 등을 차후에 추가적인 조정 없이 누구라도 이용하는 데 문제가 없도록 설계 단계에서부터 필요한 모든 일반성과 특수성을 반영한다. 접근에 대한 통제는 사용자 본인이 하도록(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며, 사용상 발생하는 도전적 요소(사용을 방해하는 요소)는 최대한 제거한다. 2) 보편적 학습설계는 차후에 추가적인 조정 없이 누구라도 학습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설계하는 단계에서부터 필요한 모든 일반성과 특수성을 반영한다. 다만, 보편적 설계와는 달리 여전히 다른 사람의 역할(교사의 교수, 촉진, 평가 등)이 필요하며, 인지적 측면의 도전적 요소는 유지된다(학습이 일어날 수 있도록).
- 보편적 학습설계는 다양한 방식의 표상 제공, 다양한 방식의 행동과 표현수단 제공, 다양한 방식의 참여수단 제공의 3가지 원리로 구성된다. 1) 다양한 방식의 표상 제공은 학습의 요소 중 학습의 내용, 뇌의 네트워크 이론 중에서는 인지적 네트워크와 관련된다. 즉, 모든 학생들이 학습 내용을 인지적으로 받아들이는 데 필요한 다양한 조치들을 포함한다. 2) 다양한 방식의 행동과 표현수단 제공은 학습의 요소 중 학습의 방법, 뇌의 네트워크 이론 중에서는 전략적 네트워크와 관련된다. 즉,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 방법(학습 전략)에 따라 학습하고 그 결과를 드러내는(표현) 데 필요한 다양한 조치들을 포함한다. 3) 다양한 방식의 참여수단 제공은 학습의 요소 중 학습의 이유, 뇌의 네트워크 이론 중에서는 정서적 네트워크와 관련된다. 즉, 모든 학생들이 동기를 유지하면서 학습 과정에 참여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조치들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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