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1템(K)
평가 분류

역동적 평가

컨텐츠 정보

본문

  1. 역동적 평가는 현재의 수준을 기준으로 하는 정적 평가(규준참조검사나 준거참조검사 등을 활용함)와는 달리 자극이나 촉진에 대한 대상 학생의 반응 정도를 평가하는 데 초점을 둔다. 1) 역동적 평가를 통해 학생의 실제적 발달 수준(독립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수준)과 잠재적 발달 수준(독립적으로 수행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지만 다른 사람의 도움이 주어지면 수행할 수 있는 수준) 사이의 범위인 근접발달영역을 확인하고, 2) 학생에게 효과적인 지원 방법, 강점, 가능성 등을 파악할 수 있다. 
  2. 역동적 평가는 학습의 결과보다는 과정을 강조한다.
  3. 역동적 평가는 검사-단기학습-검사의 과정을 반복한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최근글


최근댓글


알림 0